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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리튬이온 이차전지용 고성능 나노선´
개발 |
내연기관 출력 맞먹는 고성능 리튬 전지 개발 길
열어 |
KAIST(한국과학기술원 총장 서남표) 신소재공학과 김도경(사진) 교수팀이
´리튬망간산화물 미세나노선´ 을 개발,
전기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가장 큰 걸림돌인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에너지 밀도가 높고 기억 효과가 없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 자연방전이 일어나는 정도가 매우 낮다. 15일 KAIST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물질은 기존 리튬이온 이차전지용 양극물질에 비해 100배 이상의 출력밀도(Power density. 단위 무게당 출력되는 전력의 정도)를 나타내며, 제조기법이 단순하고 공정비용도 저렴해 향후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분야에 폭넓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반적으로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에 적용되기에는 충분히 높은 출력밀도를 가지지 못한다. 하지만 김 교수팀은 10nm(나노미터,
10억분의 1m) 미만 굵기의 미세나노선
구조를 대량 합성해 양극물질에 적용함으로써, 기존 리튬이온 이차전지보다
100~200배가량 높은 출력밀도를 나타내는 데 성공했다. 이는 엔진으로 사용되는
내연기관의 출력밀도에 근접한 수준이다.
출처: EBN산업뉴스 (관련 홈페이지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