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KAIST, 유연한 나노신소재 발전기술 개발

심장이식 미세로봇 영구작동 가능하다?

 

휴대폰이나 심장에 이식한 미세 로봇이 배터리 충전 없이 영구적으로 작동할 수는 없을까?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이런 일들이 머지않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KAIST(총장 서남표) 신소재공학과 이건재 교수팀은 압전특성이 우수한 세라믹 박막물질을 이용하여 심장 박동, 혈액 흐름과 같은 미세한 움직임으로도 전기를 만들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유연한 나노발전기술을 개발했다.

 

압전특성이란 가스레인지의 점화스위치 작동원리와 같이, 압력이나 구부러짐의 기계적인 힘이 가해질 때 전기가 발생되는 특성을 말하는 데, ‘페로브스카이트(perovskite)’ 구조를 가지는 세라믹 물질들이 높은 효율을 나타내지만 깨지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유연한 전자 장치로의 활용이 불가능했다.

 

이 교수팀은 높은 압전특성을 가지며 깨지지 않고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세라믹 나노박막물질을 만들어 바이오-환경 친화적인 고효율 나노발전기술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한 것이다.

 

나노기술과 압전체가 만나 만들어지는 나노발전기술은 전선과 배터리가 없어도 발전이 가능해, 휴대용 전자제품 뿐만 아니라 몸속에 집어넣는 센서나 로봇의 에너지원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그 활용영역은 얼마든지 넓어질 수 있다.

 

미세한 바람, 진동, 소리와 같이 자연에서 발생되는 에너지원과 심장 박동, 혈액 흐름, 근육 수축·이완과 같이 사람 몸에서 발생되는 생체역학적인 힘을 통해 전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됨으로써 꿈의 무공해·무한 에너지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개발한 나노발전기술은 이 교수가 2004년 세계 최초로 공동발명한 ‘고성능 단결정 휘어지는 전자소자’를 토대로, 세라믹 나노박막물질을 유연한 플라스틱 기판 위에 옮겨, 외적인 힘이 주어질 때마다 신소재 압전물질로부터 전기를 얻는 데 성공한 것이 핵심이다. 또한 이 나노발전기술의 회로구조를 변형하면 LED발광도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이교수는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나노과학기술(NT)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11월호 온라인 판에 게재됐고, 국내·외에 특허 출원되었으며, 논문의 공동저자로 참여한 미국 조지아 공대 왕종린(Wang, Zhong Lin) 교수팀과 동물 이식형 나노발전기 생체실험을 후속 연구로 진행하고 있다.

 

<그림설명>
구부러지는 유연한 나노박막물질에서 전기가 발생되고 있다.


<관련동영상>
외부적인 힘에 의해 나노발전기에서 전기가 발생되는 동영상

 

 

출처 : 

연합뉴스, 조선일보,  노컷뉴스, 매일경제, 전자신문, KBS 월드라디오, 과학동아 (12월호) (국내 언론 보도자료)
Eurek Alert, Science Daily, NanoTechWireNano Innovation, Nanowerk, Physorg, ScienceBlog, R&DMag, RedOrbit, eScienceNews, SciMag (해외 언론 보도자료)